질문과 답변
중학생,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면서 생리 회복할 수 있을까요?
안녕! 중학교 1학년 학생인데, 현재 키 153cm에 몸무게 31kg이야. 작년 11월쯤부터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서 42kg에서 지금은 30kg까지 감량했어. 그런데 생리를 시작한 후, 급격한 다이어트 때문에 무월경이 시작됐어. 탈모 증상도 있고 가슴도 많이 줄었어. 그런데도 지금 내 몸이 가장 예쁘다고 생각해. 주변에서 더 먹으라고 하지만, 나는 지금의 내 모습이 만족스러워. 아침에만 가볍게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고, 나머지 끼니는 거의 걸러. 그런데 여자로서의 기능 문제가 생기고 있어서 고민이 많아. 기초대사량도 너무 낮아서 걱정이야. 그래서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1. 현재 몸무게를 유지하면서 다시 생리도 시작되고, 키도 크고, 가슴도 커질 수 있는 방법이나 식단이 있을까? 2.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생리가 다시 시작되는 방법이 있을까? 3. 약을 먹거나 병원 처방을 받으면 몸무게는 유지하면서 생리가 가능할까? 4. 어느 정도 몸무게가 올라야 말랐다는 말을 들으면서 생리도 하고 키도 클 수 있을까? 5. 척추 측만증이 있는데, 먹고 근육을 키우면 교정이 될까?
중학생인데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며 생리 다시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중학교 1학년이고 키는 153cm, 몸무게는 31kg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다이어트를 해서 42kg에서 현재 30kg 정도가 되었어요. 12월에 초경을 시작해서 1월까지 있었지만, 급격한 다이어트로 무월경이 되었어요. 현재는 무월경 상태며, 탈모와 가슴 크기도 줄어들었고 키도 더 이상 크지 않아요. 저는 지금의 몸무게가 가장 예쁘다고 생각하지만, 여성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않으니 걱정돼요. 아침 식사만 하고 점심, 저녁은 거르며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고 있어요. 주변에서는 말랐다, 더 먹으라고 하지만, 자신의 30kg 몸이 가장 예뻐 보인다 생각해요. 그러나 기초대사량도 990 정도라서 건강이 우려됩니다. 1. 현재 몸무게를 유지하면서 다시 생리를 하고 키가 크고 가슴이 커지는 방법과 식단이 있을까요? 2. 다이어트하면서 생리를 다시 시작할 방법이 있을까요? 3. 약이나 병원 처방을 받아 몸무게는 줄면서 생리가 가능할까요? 4. 어느 정도 몸무게를 유지하면 날씬해 보이면서 생리와 키 성장도 가능할까요? 5. 척추측만증이 있는데 먹고 근육을 키우면 등이 펴질까요?
창원 의창 지역에서 끈질긴 여드름, 어떻게 해결할까요?
20대 중반 여성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얼굴에 심한 여드름이 생겨 창원 의창의 여러 피부과를 방문하며 지속적으로 치료해왔어요. 압출, 약물 치료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볼과 턱 부분에 여드름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월경 전에는 더 심해지네요. 기존의 피부과 치료만으로는 큰 변화가 없어 속상한 상황이에요. 이러한 경우, 여드름을 어떻게 관리하면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까요?
월경 전 증후군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울에 사는 30대 중반 여성입니다. 매달 월경이 다가올 때마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두통이나 복통까지 겹쳐서 매우 힘듭니다. 월경 전 증후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40대 중반 여성의 월경 불규칙, 왜 생길까요?
서울에 거주하는 40대 중반 여성입니다. 원래 월경 주기가 일정했는데, 최근 들어 월경 불규칙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정일보다 늦어지거나 매우 빨라지는 경우도 있고, 가끔은 한 달을 건너뛰고 생리가 오는 경우도 있어 걱정됩니다. 월경 불규칙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여드름 흉터 어떻게 없앨까요?
초등학교 6학년부터 좁쌀 여드름이 시작되었어요. 당시 친구들 중 저만 여드름이 있어서 외로웠답니다. 초등학교 5학년 5월경 이마 왼쪽에 갈색 흉터가 생겼는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아요. 거의 10개월을 기다려봤지만 여전하네요. 현재 알로에, 수딩 젤, 마데케어 연고를 바르고 있지만 좁쌀 여드름은 가라앉아도 흉터는 그대로에요. 길게는 1년 이상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데, 시간이 지나도 흉터가 없어지지 않은걸 보니 걱정이 되네요. 혹시 여드름 흉터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제품이나 방법이 있을까요?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무월경, 한의원 치료 가능할까요?
노원과 남양주에 거주하는 30대 초반 여성입니다. 제가 원래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생리가 불규칙하긴 했지만, 작년부터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마지막 생리 이후 6개월이 넘게 지났고, 다시 생리할 기미도 없습니다. 20대 초반에는 산부인과에서 피임약을 몇 번 처방받아 복용했지만, 약을 끊으니 증상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호르몬제 대신 한의원 치료를 고려 중인데요. 이렇게 생리를 하지 않을 때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내년에 결혼할 계획이라 임신 가능성도 걱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체중 증가가 생리와 관련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에 한약이 효과적일까요?
최근에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받았고 얇아지는 머리카락과 월경불순으로 고민하고 있어요. 병원에서 특별한 약은 처방받지 않았지만, 한의원에서 다낭성난소를 위한 한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을지 궁금해요. 한약 복용 시 함께 해야 할 다른 관리 방법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허리디스크 수술 결정 시기
최근 MRI를 통해 허리디스크 상태를 확인한 결과, 3개월 치료 후에도 개선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MRI는 2024년 7월경 촬영했습니다. 현재까지 신경과에서 프롤로 주사 치료를 진행했으나, 통증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살을 7kg 이상 감량했으나 효과가 없었고, 허리와 다리 통증도 계속되어 수술을 Seriously 고려하고 있습니다. 1984년생으로 오래된 디스크 문제로 계속 고통받고 있으며, 스트레칭과 평지 걷기 등도 시도했으나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MRI 결과 디스크가 심하게 터졌다고 합니다.
허리 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상황일까요?
현재 MRI 판독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MRI를 찍은 후 3개월간 치료해보고 개선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하자고 했습니다. 치료는 MRI를 촬영한 병원에서 하지 않고, 신경과에서 프롤로 주사 치료를 받았습니다. MRI 이전에 정형외과에서 신경 차단술, 체외 충격파, 견인 치료 등을 시도했습니다. MRI는 2024년 7월경에 촬영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통증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시도하여 7kg 이상 감량했으나 통증은 여전합니다. 허리 통증은 계속되고, 좌측 허벅지 뒤쪽이나 정강이 쪽에도 불편함을 느끼며 가끔 다리에 힘이 풀리는 느낌도 있습니다. 유튜브를 참고해 스트레칭이나 평지 걷기를 시도했지만, 통증 완화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나이는 1984년생이고 통증이 심하여 고통스럽습니다. 문제가 시작된 것은 2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치료 후에는 간헐적으로 괜찮았지만 이번 MRI 결과 디스크가 심각한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술이 필요한 상태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