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L 렌즈 제거 관련 상담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에서 2012년에 만 20세로 ICL 수술을 받은 사람입니다. 어릴 때부터 시력이 상당히 나빠 만 3세부터 안경을 착용했습니다. 초고도근시와 초고도난시가 있어서 많은 병원에서 수술이 어렵다는 말을 들었고 라식이나 라섹이 어렵다고 진단 받았습니다. 하지만 한 안과 의사분께서 ICL이 가능하다고 하셔서 결정했습니다. 안경이나 하드렌즈를 쓰는 것이 불편했고, 자존감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에요.
수술 후 13년간 큰 문제 없이 지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국에 방문했을 때, 안과 의사분이 제 각막 내피세포 수가 1300으로 감소했다고 하셨어요. 1000 이하로 감소하면 렌즈를 제거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당초 수술 당시 이미 1800개였던 것 같아요. 백내장 수술도 각막 내피세포 수가 영향을 미친다고 하셔서 앞으로의 시력 교정 수술에 대해 걱정이 됩니다.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백내장 수술을 통해 시력 교정이 가능하더라도 각막 내피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나요? 현재 상태로는 불가능한가요?
2. 캐나다로 다시 돌아가기 전에 현 병원에서 영문 진료 기록을 받아 벤쿠버에서 수술을 받는 것은 위험할까요?
3. 렌즈를 제거한 후 시력이 더 악화될 수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만 33세인데, 시간이 지나면 각막이식을 받아야 할 수도 있을까요?
4. 지난 2년 사이에 시야가 흐릿했는데, 근시와 난시가 많이 퇴화된 건가요?
5. 해외 거주 시에도 협력 병원을 통해 계속 관리받을 수 있을까요?
6. 단순히 렌즈 제거가 유일한 해답일까요? 자존감이 무척 낮아졌습니다.
반짝이는 라온
2025-05-1168411
답변 1개
초여름의 헤어라인요정2025-05-08
답변인증완료
ICL 렌즈 삽입을 받은 후 시력 관리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네요. 먼저 걱정되는 부분들을 같이 살펴보도록 해요.
1. 백내장 수술과 각막 내피세포: 백내장 수술은 각막 내피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내피세포의 수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로는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이 어렵다면 전문의와 상의해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이 좋아요.
2. 해외 수술의 위험성: 한국에서 영문 의료 기록을 받아 캐나다에서 수술을 고려하실 경우, 현지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준비가 필요해요. 의사의 경험과 장비가 중요하므로 꼭 필요한 경우라면 전문의를 추천 받아야 해요.
3. 렌즈 제거 후 시력 변화: 렌즈 제거 후 시력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안전한 대안을 찾기 위해 전문가와 여러 차례 상담받는 것이 필요해요. 40세 이후 각막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시야 흐림과 시력 퇴화: 최근 시야의 흐릿함은 각막 내피세포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통해 시력 변화를 파악해야 해요.
5. 해외에서도 시력 관리: 이민 중이라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병원을 통해 지속적인 시력 검진과 관리를 받아 보세요. 현지 안과나 종합병원의 추천을 받아 협력 병원을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
6. 렌즈 제거 외의 해결책: 렌즈 제거만이 해결책이 아닐 수 있어요. 기존의 방식 외에도 시력 보존을 위한 여러 옵션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여러 옵션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관련 질문
안면 비대칭을 위한 양악 수술의 부작용 있나요?
841
양악수술안면비대칭부작용
옆모습이 신경 쓰여요
621
메이크업얼굴형자존감
모발이식 후 술 마셔도 될까요?
561
음주주의사항건강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