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암 치료 중 체중 감소 문제 해결 방법
항암 치료를 받는 동안 식사를 거의 못 하시고 급격하게 체중이 줄어든 아버지 문제로 걱정하고 계시네요. 초기에는 식욕 부진을 겪다가, 이제는 냄새만으로도 메스꺼움을 느끼실 정도라고 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병원에서는 수액 치료와 영양제 사용을 제안했지만, 가족으로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시도하고 싶으실 거예요. 단백질 보충제와 소화가 잘 되는 죽류를 검토하고 있는데, 어떤 접근이 가장 효과적일지 고민되실 것 같습니다. 체력이 너무 떨어진 상황에서도 황달까지 겹쳐 건강을 회복하기 힘들어 보이는데, 식단이나 생활습관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간이식 수술 후 담석 문제 어떻게 대응할까요?
간이식을 받은 지 5년 차인 환자입니다. 3~4년 전부터 담석이 생겨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아왔어요. 이번에 황달이 생기고 식사도 못 하며 고열이 나서 병원을 찾았는데, 담석이 담도를 막아 담즙 배출이 어려워졌다고 하네요. 경상도에서는 수술이 어렵다고 해서 서울로 왔습니다. 다행히 암은 아니라고 했지만, 시술로는 해결되지 않는 큰 담석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야기한 의사 선생님도 수술이 어렵다고 하셔서 정말 난감합니다. 병원을 옮기는 게 나을까요?
담도암 2기의 낮은 생존 확률과 관련된 궁금증
아버지께서 담도암 2기 진단을 받으셨고 췌장을 절제하는 수술을 마치신 상황이에요. 황달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셨고, 예전의 건강하고 활기차시던 모습이 그립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이 2기이면 예후가 좋다고들 하는데, 왜 담도암은 예외로 생존 확률이 낮은 걸까요? 의사 선생님께서는 오래 사시기 어려울 것 같다고 하셨는데, 어떠한 방법이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간이식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
어머니가 급성 간염으로 인해 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고, 병원에서도 상황이 좋지 않아 걱정이 많으시군요. 간 기능 수치는 처음 1400이었고, 황달 수치도 심각하게 올라갔지만 다행히 일부 호전이 있었네요. 문제는 간의 90%가 괴사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지만, 생존 가능성이 있는지 확실히 알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병원에서는 간이식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했지만, 기증자 조건도 까다롭다고 들어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가족 중에 술을 자주 음주하시거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간 기증이 가능한지 궁금하실 겁니다. 무엇보다 어머니가 현재 정신은 있으시지만 건강 상태가 매우 위중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하실 것 같습니다.
간 수치가 높으면 큰일 날까요?
지방간이 있다고 하여 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이 때문에 간 수치가 높은 건지 간염 때문인지 원인을 알 수 없대요. 현재 간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 A, B, C형 간염 백신을 맞아도 괜찮을까요? 만약 간염이 걸리면 심각한가요? 간 이식이 필요할까요? 하지만 이식할 사람도 없고,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되는데, 내과에서는 황달이 시작되면 대처할 방법이 없다고 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현재 간약을 복용 중이고, 두 번째 발가락 뼈가 길어 무혈성 괴사가 될 수 있다고 하여 더욱 불안한 상황이에요. 지금은 너무 무서워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대 중반 여성으로 아직 젊은데 벌써 이런 상황이 닥쳐서 걱정이 많아요.
아버지 간암 시한부 판정 후 남은 시간의 준비
저희 아버지께서 올해 1월, 간암 4기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진단 결과, 지방 병원에서는 다발성 암으로 인해 간이식 및 색전술이 불가능하고 전신 항암 치료만 가능하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이후 서울의 대형 병원에서도 동일한 진단을 받았고, 원주 병원에서 항암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검진에서 황달 수치와 간 수치가 악화되었고, 의료진은 항암 치료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아버지가 1년 넘기기 힘들 수도 있다고 하셨지만, 가족들만이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버지에게 이 내용을 전하는 것이 맞을지 고민입니다. 일상생활은 아직 문제없지만, 요양병원 준비가 필요한 시기가 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경험이 있는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가족 간 이식도 불가능한 상황에서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대한 조언도 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