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외모 자존감 고민이 있어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으로 외모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 고민이에요. 사람들이 예쁘다고 칭찬해줘도 그것이 진심으로 느껴지지 않고, 위로하는 말처럼 들려요. 얼굴을 들고 다니기도 부끄럽고, 사람들이 저를 못생겼다고 생각할까 봐 두려워요. 사진 찍는 것도 부담스러워 가족사진을 찍을 때는 너무 싫고, 찍힌 제 모습을 보는 게 버거워요. 예쁘게 꾸민 날이어도 그 자체로 싫어요. 누군가 제 얼굴을 바라보는 것도 싫어서 고개를 돌리는 경우가 많아요. 친구들과 사진을 찍을 때도 자존감 때문에 힘들고 혼자 울기도 해요. 예쁜 사람들과 비교해보며 왜 나는 이런지, 어디를 바꿔야 하나 고민하게 돼요. 무의식 중에도 이런 생각들이 들어요. 그래서 성형수술을 정말로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부모님께도 오래 전부터 말했어요. 얼마 전에도 부모님께 수능이 끝나고 수술하기로 결심했다고 말씀드렸어요. 그때까지 어떻게 버틸지 고민이에요. 부모님은 정신적인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하시지만, 저는 정확히 모르겠어요. 칭찬을 들어도 자존감이 올라가지 않아요. 제 자신은 진짜 못생겼다고 느껴져요. 제 상태가 궁금하고 자존감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알고 싶어요.
양악 수술 비용 얼마나 들까요?
부정교합, 주걱턱, 비대칭 교정을 위해 양악 수술을 고려 중이세요. 이 수술은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안전이 요구되므로 대학병원에서 받기를 원하시는 것 같아요. 대학생이시라 비용을 스스로 해결하고 싶으신데, 양악 수술의 비용은 대략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시군요. 또한, 이처럼 큰 비용은 한 번에 지불해야 하는지, 아니면 할부로 진행할 수 있는지 알고 싶으세요.
스님이 부처님의 무상을 무시하면 어떤 결과가 생기나요?
스님께서 부처님의 무상, 공사상, 아상 등을 따르지 않고 집착한다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제가 드리는 말씀을 스님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문제 삼고, 저의 표현 방식을 바꾸라고 요구하기도 했어요. 또, 저의 말을 들어주는 게 마치 스님께 보시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금강경에서는 어떤 상에도 집착하지 말라고 가르치는데요, 스님이 이러한 말을 했다면 부처님의 가르침을 벗어난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정 후 얼굴 인상이 변할 수 있을까요?
다음 주에 교정을 할 예정입니다. 입이 좀 튀어나와 있어서 4개 발치를 결정했어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입이 너무 들어가 버리면 어떡하나 걱정이 됩니다. 엄마께서도 입이 계속 들어가면 얼굴 생김새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제가 첨부한 옆모습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1. 제 입이 많이 튀어나온 편인가요? 2. 입이 필요 이상으로 들어갈 수가 있나요? 3. 입이 많이 들어가면 인상이 달라질 수 있을까요? 4. 4개 발치 후 교정을 해도 괜찮을까요?
부모님 말씀과 서류에 적힌 한자가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모님께서 제 이름에 '적을 소(小)' 자가 쓰였다고 하시는데, 등본과 신분증을 확인해보니 '작을 소(小)' 자로 되어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정확한 한자가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입 툭튀 교정 후 인상이 변할 가능성은?
곧 치아 교정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입 툭튀가 조금 있어 4개의 치아를 발치하고 교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입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어떨까 걱정입니다. 엄마께서 입이 지나치게 들어가면 얼굴이 이상해질 수도 있다고 하시네요. 저는 옆모습이 심각한지 궁금합니다. 1. 입툭튀가 심한 편인지 알 수 있을까요? 2. 입이 필요 이상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을까요? 3. 만약 입이 많이 들어가면, 인상이 크게 달라질까요? 4. 4개 발치 후 교정을 시작해도 괜찮을까요?
입툭튀 교정 시 얼굴 인상이 변할 수 있나요?
다음 주에 교정을 시작할 생각인데, 현재 입툭튀가 좀 있어서 이를 뽑고 나서 교정을 할 예정이에요. 단 4개의 발치를 계획하고 있는데, 입이 너무 들어갈까 봐 걱정이에요. 엄마께서도 입이 너무 들어가면 얼굴이 어색해질 수도 있다고 하시네요. 현재 옆모습 사진을 보면 1) 제 입툭튀가 심한 편인지, 2) 필요 이상으로 들어갈 위험이 있는지, 3) 입이 많이 들어가면 인상이 바뀔 가능성이 있는지, 4) 발치 4개 후에 교정을 진행해도 괜찮을지 궁금해요.
스님들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스님들은 밥 시간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시나요? 주지 스님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해요.
입 툭 튀 교정 후 얼굴 인상 변화가 걱정돼요
다음 주에 교정을 받는데, 입 툭 튀 문제가 있어서 치아 네 개를 발치한 후 교정을 시작할 계획이에요. 그런데 입이 너무 많이 들어갈까 봐 걱정이에요. 어머니께서는 입이 과도하게 들어가면 얼굴이 어색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1. 제 입 툭 튀가 심한 걸까요? 2. 입이 너무 많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나요? 3. 입이 들어가면서 인상이 크게 달라질까요? 4. 네 개 발치 후 교정 치료는 괜찮을까요?
웃을 때 돌출되는 턱살 보톡스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평소에는 특이하게 나와 보이지 않는 턱이지만 웃을 때마다 두드러지게 튀어나온다고 하네요. 만져보면 근육 같은 느낌이 드신다는데, 이런 경우 보톡스로 개선이 가능할지 궁금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