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옆모습 교정이 궁금해요
고등학교 1학년입니다. 옆모습이 너무나도 스트레스입니다. 얼굴살을 빼도 변화가 없을 것 같아서 더 고민이에요. 특히 입이 돌출되어 보이고 윗앞니가 불균형합니다. 교정치료가 도움이 될까요?
양악 수술이 정말 아픈가요?
어릴 적부터 조금 다르게 태어난 탓에 교정치료를 계속 해왔어요. 그런데, 20살이 되면 양악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들었어요. 수술인 만큼 아플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양악수술 자체에 대해 자세히 모르겠고, 수술 후 관리도 막막해서 걱정이 되네요.
얼굴 비대칭 해결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얼굴 비대칭 때문에 많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군요. 비대칭 얼굴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성형 외에도 교정이나 마사지 같은 방법이 기본적으로 있답니다. 특히, 한쪽이 갸름하고 다른 쪽이 튀어나온 경우에는 교정치료나 얼굴 마사지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고 해요. 만약 성형을 고려하신다면, 부분적으로 턱을 줄이는 방법도 있긴 해요.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양악수술 후 회복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어릴 때부터 주변 사람들과는 조금 다르게 태어나 교정치료를 받아왔는데요, 성인이 될 즈음에는 양악수술을 해야 한다고 의사선생님께서 추천하셨어요. 수술이라는 걸 생각하면 당연히 아프겠지만 양악수술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수술 후에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잘 몰라서 걱정이 되네요.
돌출입 교정이 꼭 필요할까요?
현재 치아 상태가 돌출입이라면 교정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돌출입은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턱이나 치아의 기능적인 문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통해 교합을 개선하고 얼굴형에도 변화를 줄 수 있어요. 가장 좋은 방법은 치과 전문의를 방문해 상담받고, 치아 상태에 적합한 교정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치아의 돌출 정도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으니 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앞니 발치 후에도 교정치료가 가능한가요?
윗 앞니 2개를 외상으로 손상받아 기능상 문제를 겪고 있어 발치 후 교정 치료를 고려 중이에요. 입이 다소 돌출되어 있고 2급 부정교합을 앓고 있는데, 발치 후 주변 앞니들을 이동시켜 교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부정교합 교정, 20살에 늦었나?
지금 20살인데 부정교합이 심해서 교정치료를 고민 중이에요. 윗니보다 아랫니가 더 돌출되어 있어요. 무섭기도 하고 망설이다 보니 이제서야 진료를 알아보게 되었네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걱정이 많아요.
상해 흉터 제거 보상 청구 방법
지난해 스키장에서 나무에 걸려 다친 후 16주간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사의 상해 후유 장해 40%를 청구받았고 다른 두건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 중입니다. 보험 약관을 읽어보니 상해 흉터 제거 담보가 있더군요. 한 보험사는 치료비 실비에 흉터 제거 1CM당 13만 원, 최대 1750만 원까지 가능하며 또 다른 보험사는 1CM당 6만 원, 최대 580만 원까지 보장합니다. 다리 수술을 하면서 옆에 실밥 자국이 강하게 남아 총 길이가 38CM 되는 흉터가 생겼습니다. 한 줄로 보면 38CM고, 3줄 간격으로 1.7CM 정도의 복합 흉터로 보입니다. 향후 치료비용에 대해 계산서를 병원에서 발급받았습니다. 흉터가 너무 보기 싫고 트라우마를 주다 보니 흉터 제거를 원합니다. 금속 플레이트를 제거할 수 없다고 해서 영구적으로 유지해야 하고 CRPS 진단도 받았는데요. 흉터 제거를 청구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보험사와의 논쟁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CRPS가 다리에서 팔까지 전이되어 후유 장해 진단서를 다시 받아야 하고, 신경 차단술을 받다가 여러 합병증이 생겨 마음이 복잡합니다.
양악 수술 준비와 교정치료 변경
일반 교정을 받고 있었는데 양악 수술을 계획하면서 양악용 교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1. 현재 다니고 있는 동네 치과에서 양악용 교정을 받을 수 있을까요? 2. 양악용 교정으로 변경하기 위해 기존의 일반 교정을 중단한다면, 비용 환불이 가능할까요? 3. 일반 교정을 한 상태에서도 양악 수술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비발치 교정 후 턱 관절 문제와 해결 방법
저는 비발치로 치아 교정을 진행 중이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상담 당시 아주 미세한 돌출만 있다고 하여, 비발치로 진행해도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돌출이 조금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하여 지금까지 비발치로 진행했어요. 다만, 고무줄을 끼면서 턱이 뒤로 밀린 느낌이 들어 교합이 매우 불편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얼굴이 길어지고 턱 관절에 통증과 잡음이 생겼어요. 교정치과에서는 큰 문제 아니라고 했지만, 구강 안면외과에서는 디스크 문제가 있다고 하며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정치과에서는 치아 정중선을 맞추기 위해 한쪽만 고무줄을 끼라고 했으나, 턱 관절이 더 나빠질까봐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비발치로 인한 공간 부족 때문인지, 지금이라도 발치를 고려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사진을 보면 앞니 교합이 뜨는데, 비발치로 진행하면 모두 그런 상태가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