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스님들이 오래 사는 이유가 뭘까요?
고요하고 청정한 환경에서 스님들이 생활하는 덕분에 장수하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그들이 섭취하는 음식이나 특별한 생활 습관이 장수에 도움이 될까요?
이상한 절, 혹시 사이비 종교일까요?
부처님 오신 날에 한 절 같은 곳을 지나가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어요. 사람들이 한복을 입고 있었고, 하얀 옷을 입은 분이 교주처럼 보였어요. 석탑도 있어 불교와 관련된 곳 같긴 하지만, 스님은 볼 수 없었습니다. 혹시 이곳이 사이비 종교일까요? 정확히 어떤 종교인지 궁금하네요.
스님이 들고 있는 물건이 궁금해요
스님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절에 가면 산신에게 먼저 인사하는 게 무슨 이유일까요?
절에서 산신에게 먼저 인사하는 전통에는 어떤 특별한 의미가 숨어 있을까요? 전통 불교 방식에서는 산의 신을 존중하고 그로부터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산신에게 먼저 인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자연을 존중하고 그곳의 수호신에게 감사와 존경을 먼저 표함으로써 좋은 기운을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답례라고 보시면 돼요. 이런 관습은 지역마다, 또는 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도 하므로 자세한 배경은 방문하신 절의 주지 스님께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스님도 머리카락을 자를 수 있는 이유는?
과거에는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신체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생각에서 머리를 함부로 자르지 않는 문화가 있었어요. 하지만 스님들은 불교의 계율에 따라 머리를 삭발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머리를 깎는 것은 속세의 번뇌를 내려놓는 행위로 여겨지기 때문에 가능하답니다. 만약 대머리가 된다면 그건 자연스러운 일이라 불효와는 관계없어요. 머리가 빠지는 것은 신체 변화의 일부일 뿐, 가족에 대한 마음가짐과는 무관해요.
삶의 굴곡이 심해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어린 시절부터 삶이 굴곡이 많다고 느껴졌어요. 다른 사람들이 평생 한두 번 마주칠까 말까한 일들을 자주 경험했습니다. 이젠 제가 모든 것을 초월한 것처럼 느껴지네요. 직업을 바꿔 스님이 될까 고민할 정도로요. 사주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싶어요. 도움을 주실 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절에서 스님께 상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중학생 여학생입니다. 2년 전부터 원인 없는 두통으로 여러 병원을 다녔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했어요. 집안은 모두 불교 신자라 무당 대신 절에 가서 스님께 여쭤보려 합니다. 스님께 개인적인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여쭤보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궁근종으로 임신이 가능한가요?
최근 부인과 검사에서 2개의 자궁근종이 발견됐어요. 그중 하나는 자궁 외벽에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다른 하나는 약 2.8cm 크기로 자궁 안에 있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 말로는 꼭 수술이 필요한 건 아니며 가임기 여성은 출산 후에 수술을 권한다고 하네요. 저는 결혼한 지 얼마 안 되어 임신을 계획 중이었는데, 근종 때문에 자연 임신이 힘들거나 임신 중 유산 위험이 증가할까 봐 걱정이 큽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하면 자연 출산이 불가능하고, 임신 계획을 미뤄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근종이 있어도 자연 임신 및 출산이 잘 되는 경우도 많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경험이나 조언이 궁금합니다.
스님이 경제적 요구를?
제 아이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스님께서 200만 원을 드리면 상황이 해결될 것이라고 하셨어요. 스님이 무속인처럼 금전적 조건을 내거는 게 원래 가능한 일인가요?
가르마와 정수리 상태, 탈모 걱정해야 할까요?
26살 여성입니다. 그동안 미용실에서 항상 머리숱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탈모 걱정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형광등 바로 아래에서 정수리를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평소 거울로 볼 때는 신경 쓰지 않았는데, 확연히 다르네요. 1. 약을 먹기 시작해야 할까요? 2. 가임기 여성에게 탈모약은 피하라는 글을 봤는데 괜찮을까요? 아직 결혼 계획은 없지만 걱정됩니다. 3. 약 복용 시작하면 상태가 나아질까요, 아니면 진행을 멈출 수 있을까요? 4. 두피 문신을 고려했는데, 지금은 시기상조일까요? 비용도 부담스럽고 자극될까 걱정됩니다. 5. 한두 달에 한 번씩 어두운 갈색으로 염색하는데, 염색을 중단해야 할까요? 염색이 영향을 미치나요? 6. 펌이나 볼륨매직은 두피에 해롭지 않을까요?